오늘의 대한민국은 우리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함께 땀 흘려가며 성취한 결과입니다.

온 국민이 잘사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혼연일체로 노력한 의지의 승리였습니다. 잘못된 정권에 의해 민주주의가 위기에 처했을 때는 함께 분연히 일어나 민주주의를 지키고 가꿔왔습니다. 경제적 성취와 더불어 민주주의 또한 우리 사회에서 제1의 가치가 되었습니다.

이렇듯 우리는 산업화 시기의 어려움을 딛고 일어서면서 많은것을 이룩했습니다. 그러나 우리사회의 눈부신 성장 뒤에는 미래를 위해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될 과제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함께 사는 사회, 더불어 사는 삶이라는 가치"입니다
우리 사회가 성장으로만 내닫는 과정에서 소수에 의한 부의 독점과 기회독식이라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잘사는 사람과 못사는 사람과의 격차는 더욱 벌어지고 있습니다. 독점과 독식이 지배하는 사회는 함께 사는 사회가 아닙니다. 심하게 기울어진 경제적 불균형 사회에서는 공동체적 가치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기회가 불공평하게 주어지는 사회에서는 미래를 위한 지속적인 성장의 동력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동반성장'은 함께 사는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한 가치입니다.
대기없이 중소기업과 공존하고, 모세혈관에 피가 돌듯이 동네 가게가 살아나고, 사회적인 기회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질때, 더불어 살아가는 '함께 사는 사회'는 이뤄질 수 있습니다.
◎ 더불어 사는 사회
대기업이 중소기업에게 기술과 경험을 전수하면서 발전을 공유하는, 대기업이 중소기업과 지역상권 보호를 위해 시장참여를 제한하는, 중앙 집중을 해소하여 지방과 균형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젊은 세대들에게 도전적인 일자리를 제공하여 미래를 준비해나가는, 공공 복지정책을 통해 가난한 사람도 사람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고, 사회적 약자라도 사회 구성원으로서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배려와 기회를 주는 사회입니다.
◎ 민주적 가치가 구현되는 사회
탈법과 불법을 통한 부의 대물림이 없고,공교육만으로도 사회진출이 가능할 수 있고, 사업 실패자나 사회적 낙오자들조차도 국가지원을 통해 재기할 수 있고, 가난한 사람들도 기초적인 생존과 교육과 의료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회적 규칙이 공정하고 법의 집행이 엄정한 사회입니다.
◎ 기회가 균등하게 주어지는 사회
민주주의는 특정 계층이나 집단이 힘을 바탕으로 승자독식의 무한경쟁을 하는 사회, 국가가 이를 방조하거나 방임하는 사회에서는 뿌리내릴 수 없습니다. 민주주의 사회는 사회 구성원이 성장과 발전에 함께 참여하고 평등하게 주어지는 기회를 통해 사회적 삶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민주주의는 배제가 아니라 포용과 참여의 가치입니다.